601비상, 지학사<하이라이트 잡아라> 시리즈 디자인

 

601비상, 지학사<하이라이트 잡아라> 시리즈 디자인

601비상(대표 박금준)이 지학사 <하이라이트 잡아라> 시리즈의 표지 및 내지를 디자인 하였다. 최근 학습용 참고서의 구매성향이 내용뿐 아니라 디자인 등의 감각적 요소들도 중요시 하는 등 참고서 시장 전반이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지학사에서는 전반적인 변화 의지를 적극적으로 표출할 수 있는 디자인을 요구하였다. 이에 따라 601비상은 시리즈 12권의 전체 컨셉트를 ‘일상의 즐거움’으로 설정하고 학습효과의 증진 및 사용의 편리성을 최대한 고려하여 시리즈별, 과목별, 학년별로 다양하게 표현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기존 참고서 디자인과의 차별성은 표지에서부터 내지까지 하나의 컨셉으로 시리즈 전체가 컨셉추얼하게 통일된다는 것이다. 과목별 캐릭터로 생명체를 선정한 점 또한 흥미롭다. 표지의 빨간 금붕어, 파란 나비, 초록 개구리, 노란 앵무새는 열정, 자유, 상상, 사랑 등의 감성을 담은 카피와 어울려 감각적인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시선을 끈다. 내지에서는 개성적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요소요소 재미를 부여하고 있다.

601비상, <잡아라> 시리즈 제작

601비상, <잡아라> 시리즈 제작

601비상(대표 박금준)에서 하이라이트 <잡아라> 시리즈의 표지 및 내지 디자인을 제작, 완료 하였다. 최근 학습용 참고서의 변화추세에 발 맞추어 지학사의 전반적인 변화 의지를 적극적으로 표출할 수 있는 디자인을 담았다.
<잡아라> 시리즈 12권의 전체 컨셉트를 ‘일상의 즐거움’으로 설정하고 학습효과의 증진 및 사용의 편리성을 최대한 고려하여 시리즈별, 과목별, 학년별로 다양하게 표현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또 표지에서부터 내지, 쉬어가는 페이지까지 하나의 컨셉으로 시리즈 전체를 컨셉추얼하게 통일시켰으며 과목별 메일 컬러에 따라 선별된 일상의 사물들 중 과목별 캐릭터로 생명체를 선정하였고 개성적 일러스트로 요소요소에 재미를 부여하고 있다.
‘컬러’라는 비주얼 컨셉은 쉬어가는 페이지를 통해 완성된다. ‘머리를 식혀주는 한 줄기 바람- 교과서 밖 세상보기’라는 꼭지명은 휴식처가 되어주고 발상전환의 계기가 되고자 하는 의지를 담고 있다. 각 과목 메인 컬러를 주제로 하여 과목별, 학년별, 챕터별로 학생들의 트렌드와 관심사를 반영한 소재를 달리 구성하였다. 카피라이터, 자유기고가, 방송작가, 출판편집인의 필자를 섭외하여 일상에서 발견되는 컬러에 관한 모든 소재, 색채 심리학, 컬러에 얽힌 일화, 예술이나 문화에서 발견되는 컬러 등을 내용(산타클로스, 파랑새, 네잎 클로버, 전화번호부)을 담았다. 컨셉추얼한 아이덴티티 외에도 엽서로 활용할 수 있는 교사용 겉표지나 라운드 처리한 모서리등 제본 상의 독특함도 눈여겨 볼만 하다. 학습 능률이 최우선된 레이아웃은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일관성을 유지하면서도 과목의 변별성을 반영하고 있다.